블레셋을 심판하시는 예수님
Notes
Transcript
사도신경
442장
1 바로가 가사를 치기 전에 블레셋 사람에 대하여 선지자 예레미야에게 임한 여호와의 말씀이라 2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되 보라 물이 북쪽에서 일어나 물결치는 시내를 이루어 그 땅과 그 중에 있는 모든 것과 그 성읍과 거기에 사는 자들을 휩쓸리니 사람들이 부르짖으며 그 땅 모든 주민이 울부짖으리라 3 군마의 발굽 소리와 달리는 병거 바퀴가 진동하는 소리 때문에 아버지의 손맥이 풀려서 자기의 자녀를 돌보지 못하리니 4 이는 블레셋 사람을 유린하시며 두로와 시돈에 남아 있는 바 도와 줄 자를 다 끊어 버리시는 날이 올 것임이라 여호와께서 갑돌 섬에 남아 있는 블레셋 사람을 유린하시리라 5 가사는 대머리가 되었고 아스글론과 그들에게 남아 있는 평지가 잠잠하게 되었나니 네가 네 몸 베기를 어느 때까지 하겠느냐 6 오호라 여호와의 칼이여 네가 언제까지 쉬지 않겠느냐 네 칼집에 들어가서 가만히 쉴지어다 7 여호와께서 이를 명령하셨은즉 어떻게 잠잠하며 쉬겠느냐 아스글론과 해변을 치려 하여 그가 정하셨느니라 하니라
문제 제기
열방을 향한 심판의 예언은 블레렛을 향한 심판의 예언으로 이어집니다. 이 예언은 바로가 가사를 치기 전에 바로의 가사 침공이 블레셋을 향한 하나님의 심판임을 예언하고 있습니다. 오랜 세월 이스라엘을 침공하여 악을 행했던 블레렛은 이제 바로에 의해 완전한 파멸을 만나게 됩니다. 특별히 하나님은 철저한 심판을 강조하십니다.
본문의 주제
본문은 이 심판이 바로에 의한 심판 임을 알려 줍니다. 1절을 같이 봅시다.
1 바로가 가사를 치기 전에 블레셋 사람에 대하여 선지자 예레미야에게 임한 여호와의 말씀이라
열방을 향한 심판은 46장부터 시작하는데 바벨론에 의한 애굽의 멸망을 먼저 다루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어 바로에 의한 블레셋의 심판을 오늘 본문이 다루고 있습니다. 하나님은 물이 북쪽에서 일어나 물결치는 시내를 이루어 블레셋을 물리 칠 것을 말씀하십니다. 2절을 봅시다.
2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되 보라 물이 북쪽에서 일어나 물결치는 시내를 이루어 그 땅과 그 중에 있는 모든 것과 그 성읍과 거기에 사는 자들을 휩쓸리니 사람들이 부르짖으며 그 땅 모든 주민이 울부짖으리라
이 심판이 얼마나 심각했는지 당시 블레셋을 향한 하나님의 심판으로 아버지가 아이를 지키지 못하는 엄청난 재앙이 임할 것임을 말씀합니다. 3, 4절을 같이 봅시다.
3 군마의 발굽 소리와 달리는 병거 바퀴가 진동하는 소리 때문에 아버지의 손맥이 풀려서 자기의 자녀를 돌보지 못하리니 4 이는 블레셋 사람을 유린하시며 두로와 시돈에 남아 있는 바 도와 줄 자를 다 끊어 버리시는 날이 올 것임이라 여호와께서 갑돌 섬에 남아 있는 블레셋 사람을 유린하시리라
아버지의 손맥이 풀여 자녀를 못돌아보며, 두로와 시돈에 있던 블레셋의 다른 도시는 가사를 결코 도와줄 수 없는 절망의 심판이 임한 것입니다. 선지자는 여호와의 칼을 향해서 칼집에 쉬라고 말해 보지만, 하나님의 명령에 칼이 어떻게 쉬겟느먀 가사와 아스글론을 비롯하여 블레셋이 철저히 무너질 것을 알리고 있습니다. 우리 6, 7절을 봅시다.
6 오호라 여호와의 칼이여 네가 언제까지 쉬지 않겠느냐 네 칼집에 들어가서 가만히 쉴지어다 7 여호와께서 이를 명령하셨은즉 어떻게 잠잠하며 쉬겠느냐 아스글론과 해변을 치려 하여 그가 정하셨느니라 하니라
하나님은 블레셋, 특별히 가사를 중심으로 한 철저한 심판을 예언하시며, 애굽의 바로에 의한 블레셋의 완전한 몰락을 예언하고 계십니다.
심판받는 블레셋
블레렛은 강한 부족이었습니다. 이들은 에게해 지역에, 그러니까 그리스와 터키 지역의 해안 도시를 중심으로 살던 철기 문명을 가진 해양 세력으로 팔레스틴으로 건너와 이전부터 이스라엘을 괴롭힌 민족이었습니다. 특별히 사무엘을 이어 사울, 다윗 왕 시절에 블레렛을 치는 자는 진정한 의미에서 이스라엘의 왕이 될 만큼 블레셋은 강하고 힘이 있어 이스라엘을 압박했던 자들입니다. 그러나 이들의 압작은 도에 넘쳤고, 그들의 죄악 또한 하나님의 한계선을 넘어서자 하나님께서는 애굽을 보내 블레셋을 심판하시며, 철저하게 그 나를 파괴하심을 볼 수 있습니다.
한계를 넘는 악에 대한 심판 주
우리 하나님은 한계를 넘어 악을 행하는 자들을 용서하지 않고 심판하십니다. 강대국들을 이스라엘 주변에 두신 이유는 그들로 인해 이스라엘이 하나님을 찾도록 하기 위함이었습니다. 그래서 주변의 강국들은 이스라엘의 믿음을 도우는 일정의 역할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들은 이런 위치를 악용하여 이스라엘을 침범하되 과하게 하나님의 백성을 짓누르고, 나아가 그들의 하나님을 모욕하는 일을 서슴치 않고 행했던 것입니다. 우리 하나님은 이런 악을 용서치 않으시고 때가 되어 다른 강자를 통해 이들을 심판해 오신 것입니다.
적용과 결단
이처럼 우리 주님은 악을 끝까지 놓아 주시는 분이 아닙니다. 특별히 블레렛에 대하여는 아비의 손맥이 풀려 자식을 지킬 수 없으며, 가사가 의지하던 다른 모든 도시들까지도 하나님께서 다 심판하신다고 예언합니다. 우리의 심판주되신 그리스도의 심판이 임하면 세상은 결코 이를 피할 수 없고 다른 도움을 구할 수 없습니다. 심판주의 칼, 여호와 곧 예수님의 칼은 명령이 선포된 이후 결코 심판을 거둘 수 없고 모든 악을 철저히 무너뜨리는 능력이 되십니다. 그러므로 성도인 우리는 심판의 주님을 소망하며, 우리 자신의 삶이 주님의 온전한 백성의 삶이되기를 힘써야 합니다. 마침내 심판의 주로 오시는 참 예수님을 마음에 모시고 소망을 붙잡고 하루하루의 영적인 싸움을 지침없이 인내하고 견뎌가는 성도가 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