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무한 것을 의지하는 모압의 심판
Notes
Transcript
1 모압에 관한 것이라 만군의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되 오호라 느보여 그가 유린 당하였도다 기랴다임이 수치를 당하여 점령되었고 미스갑이 수치를 당하여 파괴되었으니 2 모압의 찬송 소리가 없어졌도다 헤스본에서 무리가 그를 해하려고 악을 도모하고 이르기를 와서 그를 끊어서 나라를 이루지 못하게 하자 하는도다 맛멘이여 너도 조용하게 되리니 칼이 너를 뒤쫓아 가리라 3 호로나임에서 부르짖는 소리여 황폐와 큰 파멸이로다 4 모압이 멸망을 당하여 그 어린이들의 부르짖음이 들리는도다 5 그들이 루힛 언덕으로 올라가면서 울고 호로나임 내리막 길에서 파멸의 고통스런 울부짖음을 듣는도다 6 도망하여 네 생명을 구원하여 광야의 노간주나무 같이 될지어다 7 네가 네 업적과 보물을 의뢰하므로 너도 정복을 당할 것이요 그모스는 그의 제사장들과 고관들과 함께 포로되어 갈 것이라 8 파멸하는 자가 각 성읍에 이를 것인즉 한 성읍도 면하지 못할 것이며 골짜기가 멸망하였으며 평지는 파멸되어 여호와의 말씀과 같으리로다 9 모압에 날개를 주어 날아 피하게 하라 그 성읍들이 황폐하여 거기에 사는 자가 없으리로다 10 여호와의 일을 게을리 하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요 자기 칼을 금하여 피를 흘리지 아니하는 자도 저주를 받을 것이로다
문제 제기
하나님께서는 허망한 것을 의지하는 모압을 심판하십니다. 자신의 업적과 보물을 의로하던 모압의 도시들은 파멸을 당하고, 곳곳에서 어린아이의 통곡소리가 들릴 것입니다. 모압은 날개를 달아줘도 피할 것이 없을 것입니다. 하나님이 아닌 우상을 붙잡고 사는 이들에게 닥쳐오는 절망의 심판을 묵상하고 은혜를 누리는 모두가 되시기 바랍니다.
본문의 주제 제시
모압에 관한 선지자의 심판 예언이 시작됩니다. 1절을 봅시다.
1 모압에 관한 것이라 만군의 여호와 이스라엘의 하나님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되 오호라 느보여 그가 유린 당하였도다 기랴다임이 수치를 당하여 점령되었고 미스갑이 수치를 당하여 파괴되었으니
하나님께서는 모압의 여러 도시들이 유린과 수치를 당하여 파괴도었다고 선포하십니다. 이제 모압에는 더 이상 찬송의 소리가 그치게 되었습니다. 2, 3절을 봅시다.
2 모압의 찬송 소리가 없어졌도다 헤스본에서 무리가 그를 해하려고 악을 도모하고 이르기를 와서 그를 끊어서 나라를 이루지 못하게 하자 하는도다 맛멘이여 너도 조용하게 되리니 칼이 너를 뒤쫓아 가리라 3 호로나임에서 부르짖는 소리여 황폐와 큰 파멸이로다
이러한 파멸의 고통은 이제 아이들의 울부짖음으로 이어집니다. 4, 5절을 봅시다.
4 모압이 멸망을 당하여 그 어린이들의 부르짖음이 들리는도다 5 그들이 루힛 언덕으로 올라가면서 울고 호로나임 내리막 길에서 파멸의 고통스런 울부짖음을 듣는도다
모압의 이러한 심판은 그들이 자신들의 업적과 보물을 믿고 살았기 때문입니다. 7절을 봅시다.
7 네가 네 업적과 보물을 의뢰하므로 너도 정복을 당할 것이요 그모스는 그의 제사장들과 고관들과 함께 포로되어 갈 것이라
자신을 믿고 큰 소리치며 그모스라는 우상을 섬기고 산 이들 모압 족속은 사실은 아브라함의 조카 룻의 후예들입니다. 그런데도 이들은 여호와를 잊고서 이방 우상을 섬기다 모든 제관들과 함께 정복당하는 고통을 겪고 있는 것입니다. 하나님은 이들을 비웃으시며 심판을 선포하십니다. 9, 10절을 봅시다.
9 모압에 날개를 주어 날아 피하게 하라 그 성읍들이 황폐하여 거기에 사는 자가 없으리로다 10 여호와의 일을 게을리 하는 자는 저주를 받을 것이요 자기 칼을 금하여 피를 흘리지 아니하는 자도 저주를 받을 것이로다
날개를 주어 피하게 하지만 그들이 갈 곳은 사실 없어졌습니다. 그들의 성읍들이 다 황폐해졌고, 하나님의 칼은 무서운 속도로 그들을 멸망시키실 것이기 때문입니다.
모압의 절망
모압의 절망
이제 모압은 절망 외에는 남은 것이 없습니다. 그들이 믿던 그모스도 그 땅을 떠났고, 자신이 의지하던 업적과 그 보물들도 다 빼앗겼습니다. 여호와가 아닌 다른 신을 섬기며 같은 혈족인 이스라엘을 곤고하게 했던 모압은 용서함이 없는 하나님의 심판의 자리에 이를 정도로 타락하고 부패하여 악을 행했던 것입니다. 이제 이들에게는 절망 외에 남은 것이 없습니다.
심판의 주로 오시는 예수님
심판의 주로 오시는 예수님
우리 예수님은 모압과 같이 자신을 믿고 하나님을 떠난 이들을 심판하기 위해 찾아 오십니다. 그날은 날개를 주어도 갈 곳이 없는 비통한 절망 외에는 남는 것이 없는 날이 되고 말 것입니다. 예수님께서 세상에 다시 오시는 날, 하나님의 나라를 이미 이 땅에 임하여 두신 이 시간에도 악에 젖어 하나님을 버리고 사는 이들은 중대한 심판의 고난을 겪게 될 것입니다. 심적 절망의 고통이 육신의 고통못지 않게 악인을 치시는 주님의 손으로 인해 강력하게 임하는 날이 올 것입니다.
적용과 결단
적용과 결단
그러므로 성도인 우리는 우리 왕되시고 아버지되신 하나님의 약속의 말씀을 굳게 믿고 붙들어 예수님을 의지하고 참 복음의 길에 순종하는 삶을 살아야 합니다. 세상의 업적이나 보물은 다 주님이 주신 은혜의 보상이지 결코 내가 잘나서 생겨난 어떤 것이 아닙니다. 그러므로 성도는 모든 것을 주시는 우리 주님께 감사하고 겸손히 그의 가르침과 교훈을 따라 세상의 삶을 살아가야 하는 것입니다. 한 주간을 마무리하면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시는 말씀들에 더 귀를 기울이고 온전히 순종하여 복된 은혜를 누리는 삶을 사는 모두가 되시기 바랍니다.